ETF 이야기

PART4.

ETF vs. 타금융상품 전격비교

지난 PART에서는 ETF가 과연 무엇인지 소개하고, ETF의 시장 성장 현황과 전망 그리고 다양한 ETF 상품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이번 PART에서는 ETF와 다른 투자상품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는 목표지수의 수익률과 유사한 수익률을 달성하도록 운용하는 인덱스 펀드이면서, 주식처럼 한국거래소에서 종목코드를
부여 받고 실시간으로 장중에 거래되는 상품입니다.

ETF, 인덱스 펀드, 주식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EFT,펀드, 주식의 특징비교
구분 ETF 인덱스 펀드 주식
법적성격 집합투자증권 집합투자증권 지분증권
운용목표 특정인덱스 추종 특정인덱스 추종 인덱스 초과수익
장중매매 가능 불가능 가능
매매가격 시장가격 기준가격(단일가격) 시장가격
매매 결제일 T + 2일 T + 3일 T + 2일
거래비용 펀드보수(약0.4%)+위탁수수료 펀드보수(1~3%) 위탁수수료
증권거래세 면제 적용배제 매도시(거래대금의 0.3%)
투명성 높음(자산구성내역 매일 공시) 낮음 -
전 증권사 거래 가능 특정 판매사 가능
위의 표를 통하여 ETF가 펀드로서의 특징과 주식의 특징 모두를 가지고 있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운용 목표 및 법적 성격, 보수 등과 같은 특징은 인덱스 펀드와 일치하며, 유동성, 매매 가격, 거래 편의성 등은 주식과 유사한 성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는 ETF 설명 이미지

따라서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두루 갖추고 있는ETF는 투자 선택의 폭을 넓힌 혁신적인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ETF의 여러 특징 중 하나는 바로 높은 투명성입니다.
일반 투자자가 펀드에 가입할 경우에, 매 분기별로 투자자들은 펀드의 보유내역 및 운용경과에 관한 ‘자산운용보고서’를 받습니다.
하지만 자산운용보고서의 펀드의 자산구성과 운용내역은 몇 개월이 지난 사후적인 자료입니다.
이와는 달리 ETF는 납입자산구성내역(PDF, Portfolio Deposit File) 공시라는 제도를 통하여, ETF가 투자하고 있는 개별자산의 구성내역을 일정한 단위로 압축하여 해당
ETF의 운용회사가 한국거래소 등에 매일 발표합니다.

일반 투자자들은 한국거래소, 운용회사 홈페이지 및 증권사 HTS를 통하여 ETF의 자산구성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는 구성종목과 종목의 수량 및 비중 등이 모두 공개되는 투명한 투자수단입니다.

참고로 ETF의 상품명을 살펴 보면 일반 펀드명과 조금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TF 상품명은 ARIRANG, KODEX, TIGER 등 영어로 표기된 부분과,
그 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ETF 상품명 중 영어로 표기된 부분은 해당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의 고유한 브랜드명입니다.
한화자산운용은 ‘ARIRANG’, 삼성자산운용과 미래에셋자산운용이 각각 'KODEX’와 ‘TIGER’ 등으로 운용회사 고유의 영문 브랜드명을 붙이고 있습니다. 영문 브랜드명의
뒷부분은 추종지수 등 구체적인 상품 내용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ARIRANG KOSPI 50(거래소코드: 122090)’일 경우 한화자산운용이 운용하고, 추종지수(Benchmark)가 KOSPI 50인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는 의미이며,
‘ARIRANG K방산Fn ETF’는 한화자산운용이 운용하고 ‘FnGuide K-방위산업 지수’를 추종하는 ETF라는 뜻입니다.

지난 PART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ETF상품 및 구조가 복잡하다는 선입견으로 투자대상에서 제외하지 마시고, ETF에 관한 지식을 차근차근 습득하기를 권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 및 업종전체를 매수할 수 있는 ETF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재산증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자산운용 공식블로그 펀드펀드에 있습니다.